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타이어 관련 상식 1탄 : 타이어 표기법
    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2021. 8. 9. 19:30
    728x90
    반응형

    갑자기 차량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타이어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타이어에 쓰여진 숫자도 궁금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아마도 자동차 관련업에 종사하는 분들도 타이어에 관련된 일을 하지 않는 한 잘 모르는게 확실합니다. 이 기회에 각 타이어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타이어에 대한 상식을 넓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어 표기법

     

    타이어에 있는 규격과 정보를 나타냅니다. 미리 알고 있으면 내 자동차에 맞는 타이어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과도 직결되는 사항입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상기 그림을 보면 낯익은 방식은 245 / 50 정도일겁니다. 그 뒤는 잘 알려고 하지 않았고 알아도 관심없는 분야일 수 있습니다.  국제표준규격으로 ISO 호칭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① 단면폭

     

    단면폭은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의 가로 넓이(단위: mm)를 뜻합니다. 단면폭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높아져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이 우수해지지만, 저항이 커져 연비가 나빠지는 단점이 있는 만큼 자동차회사에서 최초 출고되는 기준이 가장적당한 단면폭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② 편평비

     

    편평비는 단면폭 대비 타이어의 옆의 고무부분 즉, 휠전까지의 높이에 대한 비율을 뜻하며 단위는 %로 사용됩니다. 편평비가 50인 것은 단면폭 길이의 50%가 높이인 것입니다. 이 비율이 높으면 고무가 많이 들어가기때문에 안정감있는 드라이빙이 가능하겠죠. 레이싱 경기에서 보면 코너링 능력을 올리기 위해 얇은 편평비를 사용하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겁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출처: 넥센타이어

     

     

    ③ 구조별 타이어 (래디얼, 바이어스)

     

    타이어의 구조는 총 2가지로 구분되는데 승용차에 많이 사용되는 래디얼(Radial) 구조와 산업용 차량에 많이 사용되는 바이어스(Bias) 구조로 나뉩니다.

     

    상기 예에서 ZR은 R의 Radial 구조를 의미합니다. Radial이 사전적 의미는 전자기파등을 뜻하는데 이는 반지름축과 직각으로 방사능이 빧어나가는 것을 두고하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하여 편평비를 낮출 수 있고 가속성, 선회성,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ZR 표시는 240km/h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Radial 구조 (출처: 한국타이어)

     

     

     

    바이오스(Bias) 구조는 말 그대로 물려 있는 구조입니다.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려 있기때문에 하중에 잘 견디고 비포장도로용이나 대형차량용 타이어의 구조에 더 적합합니다. 

     

    Bias 구조 (출처: 한국타이어)

     

     

    ④ 휠직경 (휠지름)

     

    말 그대로 휠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단위는 인치로 나타냅니다. 자동차에서 휠의 역할은 타이어 변형을 막는겁니다. 자동차 하중을 버티는 중심역할을 휠이 맡고 있는데요. 휠의 무게와 밸런스는 안전한 주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 휠인치 업

     

    휠 사이즈가 커지면 멋있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비와 승차감은 반대일수 밖에 없지요. 많은 운전자가 휠의 사이즈를 높이는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휠 사이즈를 높이면 전체 타이어의 크기가 커지는게 아니라 전체 크기(타이어 전체 지름)에 변함이 없도록 유지됩니다. 

     

    휠과 관련된 내용은 향후 별도로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갰습니다. 

     

     

    ⑤ 하중지수와 속도계수

     

    하중지수는 타이어 하나가 감당할 수 있는 무게를 뜻하며 알파벳으로 표시되는 속도계수는 최대허용속도를 뜻합니다. . 

    맨처음 표시된 예를 기준으로 테이블을 통하여 최대 버틸 수 있는 하중과 허용 최대 속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04 W는 다음 표에서 찾습니다. 

     

    104는 하중지수를 뜻하므로 다음표에서 하나의 타이어가 900kg까지 버틸수 있습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W는 다음 테이블에서 최대 하용속도를 270km/h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출처: 금호타이어

     

     

    이렇듯 우리 주위에는 많은 상식적인 내용들이 있습니다. 물론 몰라도 사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알아두면 도움도 될 듯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깊이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