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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
    컴퓨터 알아가기 2021. 2. 10.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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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우리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다음(Daum)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여 웹사이트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지난 시간에서도 검색엔진을 다뤘듯이 전세계 98%이상을 구글 검색엔진이 글로벌하게 검색엔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지어는 한국에서 조차도 다음(Daum)을 제치고 구글이 네이버 다음으로 검색엔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기왕이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통하여 우리의 블로그가 잘 검색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보자. 

     

    개인적으로 네이버, 다음(Daum), 구글 정도 웹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하면 어느정도 설정을 완료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다음(Daum)에서 2020년 8월 웹마스터 도구 베타 버전을 출시 했다. 카카오가 통합된 이후로 본격적으로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다음(Daum) 웹마스터 도구는 개인블로그나 개인SNS주소의 웹사이트 최적화는 아직 진행하지 않는다. 이 블로그 최초 항목에서 다루웠듯이 개인 소유의 웹사이트에 대한 최적화 기준이다. 만일 개인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계신분이 계시면 초기 블로그 내용을 참조하면 쉽게 다룰 수 있을 것이다.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설정하기 

     

    구글에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하면 Google Search Console 페이지로 넘어온다. 각 검색사이트별로 이름이 다양하기도 하다.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할 예정으로 오른쪽 URL접두어 항목에서 진행하도록 하자. 

     

    1. URL 접두어 입력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자. 

     

    출처: 구글 서치 콘솔

     

    2. 소유권 확인 

     

    소유권 확인 (네이버나 다음 어디든 마찬가지로) 창이 열린다. 즉, 해당 사이트가 과연 당신 사이트가 맞느냐라는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만일 직접 내가 만든 웹페이지에 내가 이용하는 웹호스팅이 있다면 HTML 파일 업로드를 해서 확인해도 되나 쉽게 메타 태그를 이용해 보자.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head>와 </head>사이에 붙혀 넣도록 하자. 

     

    출처: 구글 서치 콘솔

     

     

    확인을 하면 소유권확인이 완료된다. 지금까지 우리가 <head> 섹션내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면서 알 수 있는 것은 메타태그는 하나의 정보저장 역할을 하는 태그인데 하나의 홈페이지의 정의를 나타내기 위해 <head> 섹션에 반영을 해 준다. 즉, 모든 홈페이지가 작동할 때 기본적으로 맨 위부터 컴퓨터가 읽어 나간다고 보면 된다. (크게는 이런 구조로 이해를 하고 있으면 된다.)

    가끔 <head> 내에 붙히라는 요구와 다르게 안된다고 <body>에도 붙혀보고 하는 블로거들을 종종 봤는데 이는 기본적 HTML 구조를 벗어나는 행위로서 임의로 판단하지 말아야 된다. 

    출처: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면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들어가 보자. 서치 콘솔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간다. (참고로 처음부터 구글에 로그인한 후 진행히 필요하다. )

     

    출처: 구글 서치 콘솔

     


     

    ▒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 콘솔)설정 하기 

     

    1. 개요, 실적, URL 검사는 방금 등록 하였기 때문에 며칠 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2. 색인 

     

    색인생성 시간도 며칠 걸리기 때문에 바로 밑에 sitemap을 제출 하도록 하자. 지난 시간 언급했듯이 블로그 등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이 포함되어 있다. (직접 만드는 과정은 이 블로그 초반 부분 "내 홈페이지 무료홈페이지 만들고 무료 웹호스팅 하기" 참조 요망)

     

    출처: 구글 서치 콘솔
    출처: 구글 서치 콘솔

     

    나머지는 데이터가 쌓이는 기간이 필요하다. 이 또한 지속적으로 사이트에 들어와서 실적이나 개선사항 등을 모니터링 하고 관리해 주는게 바람직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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