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Script 입문 : textRPG 만들기 - 헌터내역 및 동물내역 업데이트, 일반게임모드, 메시지 표시, 게임종료 메소드컴퓨터 알아가기/JavaScript 2022. 9. 9. 19:30728x90반응형
이 글은 제로초 TV의 자바스크립트 강좌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코딩을 하다보면 코드가 복잡해 지더라도 큰 흐름을 기억한다면 무난히 적어 내려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장에서는 헌터와 동물의 최초 기본체력을 나타내고 상호간 공격에 의해 체력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사냥모드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1. start( ) 함수
start( ) 함수는 헌터의 이름을 입력하면 게임이 시작되는 함수입니다. 게임이 시작전 헌터의 기본 능력치를 나타낼 예정이며 이 능력치는 사냥 후 변하는 체력도 업데이트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함수로 선언하고 별도 업데이트 방식에 대한 코딩을 해주면 됩니다.
2. UpdateHunter( ) 만들기
updateHunter( )를 start( ) 함수에서 선언을 했기때문에 별도로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이 곳에서는 헌터의 상태, 헌터의 레벨과 파워가 변하는 상황을 코딩하도록 합니다.
3. UpdateAnimal( ) 만들기
이 곳에서는 랜덤하게 선택된 동물의 기본체력을 보여줍니다.
4. onGeneralMenuInput 화살표 함수 만들기
onGeneralMenuInput 화살표 함수는 일반게임모드인 모험, 휴식, 종료에 대한 함수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입니다. 첫번째 모험편에서는 동물이 업데이트 되고 활성화되야 합니다. 한마디로 클래스에서 활성화되고 실행이 된다는 이야기는 class Game으로 시작되는 클래스가 작동하기 위해 new Game(name)으로 시작이 되는 것을 봤습니다. this가 game인 이상 그 안에서 헌터가 활성화 되는 것을 this.hunter = new Hunter(this, name)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시작점을 트리거라고 기억하는데 일반게임메뉴에서 이제는 동물도 트리거가 되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코딩하는것을 놓치지 말자구요.
상기 코드에서 this.showMessage( ) 메소드와 this.quit( ) 메소드가 보이는데 이 부분에 구체적 사항은 별도 함수식으로 풀어주면 됩니다.
5. this.showMessage( )와 this.quit( ) 메소드
앞으로 여러가지 사항에 대한 메시지를 낼 예정으로 괄호안 메시지를 받는 함수를 별도로 다음과 같이 지정해 주면 됩니다.
게임 종료메소드는 모든 활성화되었던 변수들을 off 시켜주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냥모드를 업데이트 하는데 사냥감에서 이겨서 사냥감의 업그레이 파워를 얻는 프로그램까지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컴퓨터 알아가기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입문 : textRPG 만들기 - 사냥감 변경, 클래스간 상호 작용(클래스 상속) (2) 2022.09.11 JavaScript 입문 : textRPG 만들기 - 사냥모드 업데이트 및 성공한 사냥감 업그레이드 파워 얻기 (2) 2022.09.10 JavaScript 입문 : textRPG 만들기 - 클래스 이용하여 기본코드 재구성 (2) 2022.09.08 JavaScript 입문 : 클래스 기본 구조 (0) 2022.09.07 JavaScript 입문 : textRPG 만들기 - this를 이용하여 사냥메뉴 만들기 (0) 202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