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naconda와 Jupyter Notebook : Python 실행환경 만들기
    컴퓨터 알아가기/알아두면 편한 팁 2021. 5. 25. 19:30
    728x90
    반응형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중에서 파이썬(Pyhton)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익히 알고 있을겁니다. 사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는 텍스트로 타이핑해서 우리가 보기 쉽게 그래픽 등으로 동작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는데 오늘은 파이썬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도구 가운데 Anaconda와 Jupyter Notebook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Anaconda (아나콘다) 

     

    1. Anaconda란?

     

    Anaconda라는 것은 라이브러리들을 쉽게 설치하고 관리를 해주는 도구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필요한 패키지들을 가상환경에서 설치되어 개발환경을 조성합니다. 

     

    한마디로 과학 플랫폼이라고 보면 되는데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글로만 봐서는 개념을 잡기 어려운 것 같아요. 우선 설치를 해서 환경을 조성해 보고 간단한 예제를 보면서 이해를 해야 될 듯 합니다. 

     

    2. Anaconda 설치하기

     

    공식홈페이지(anaconda.com)으로 가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설정할 것이 없다고 하니 다운로드 받고 쭉 설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공식홈페이지 주소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후 설치 진행시 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맞게 설치 바랍니다. Anaconda 설치 전 Python 3.X 버전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메뉴에서 설치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메뉴: 아나콘다 설치완료

     

    그런데 Anaconda라는 도구를 설치하고 나니 Jupyter Notebook도 같이 설치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건 또 뭘까요?

     


     

    ▒ Jupyter Notebook

     

    1.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이란?

     

    Jupyter Notebook은 웹 기반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보면됩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이용해서 파이썬 프로그램의 수학공식 표현이라든지 데이터 그래프등도 표시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파이썬 환경에서 사용하는 노트북(메모장)이라고 보면 되는데 웹으로 확인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일반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램만 설치하신 분들은 주피터 노트북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어쩐지 다른 것을 조금 공부해 볼만 하면 이리 설치할 것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만 설치가 되었으니 간단히 어떻게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넘어 가보겠습니다. 

     

    2. 주피터 노트북 실행해 보기

     

    우선 동작되는 과정만 보기 위해 시작메뉴의 Jupyter Notebook 앱을 실행해 봅니다. 그럼 자동 서버활성화 명령창이 실행되고 주피터 노트북 메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주피터 노트북 홈페이지 메인화면

     

    ▶ 폴더만들기

     

    위 그림에 New를 눌러 폴더를 선택하고 생성된 Untitled Folder를 눌러 폴더명을 rename합니다. 저는 뭐 test라고 해보죠.

    폴더명 변경

     

     

    ▶ Documents 생성 (파일 생성)

     

    새로 생성된 test 폴더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도큐먼트 파일을 만들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 New를 선택하고 이번에는 Python 3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Untitled를 눌러 파일명을 입력합니다. 역시 test로 해보죠.

    Pyhton 3 document 생성
    test로 파일명 변경

     

    ▶ 코딩해 보기

     

    In [  ] : 입력란에 간단히 print("Hello Python")을 입력해서 실행(Run)을 해봅니다. 

    실행결과

     

     

    역시 주피터 노트북도 프로그램 코딩 편집기의 개념으로 볼 수 있기때문에 여러가지 단축키등도 많이 활용됩니다. 또한 여러가지 라이브러리 가상환경이 설정되기 때문에 훨씬 많은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주피터 노트북 앱을 바로 실행하면 기본으로 컴퓨터에 설정되어 있는 디렉토리에서 진행이 됩니다. 디렉토리를 바꾸고자 한다면 Anaconda 명령창에서 실행해서 들어와야 되는데 향후 예제로 만나실 수 있을겁니다. 

     


     

    이 주피터 노트북을 통해 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때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고 전체적으로 Anaconda와 Jupyter Notebook을 설치해서 파이썬 프로그램 환경을 만들어 본 것에 오늘은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파이썬 프로그램 일부 예제 연습할 때 역시 VS code로 하곤 했는데 Jupyter Notebook이라는 것도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계속적으로 알고자하면 배울게 너무 많은것 같아요. 세상은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