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2021. 7. 7. 19:30728x90반응형
요즘은 많은 차들이 스마트키를 사용합니다. 주머니에 키를 넣은채로 시동을 걸고 끄고 할 수도 있고 참 많이 편리해 졌습니다. 편리해지는데는 약간의 생각지 못한 부작용도 있습니다. 시동을 끄지 않고 차에서 내리게 되더라도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기때문에 밤새 시동이 켜있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 IT기술을 탑재한 자동차는 집에서 시동을 끄거나 켤 수 있어서 좀 더 안전해 지긴 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스마트키를 사용하는 차량은 차량과 일정거리에서 차량 문 개폐 및 시동 등을 조작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키도 리튬배터리로 사용하는 거라 건전지를 교체해 줄 시기가 있습니다. 물론 전혀 자동차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은 정비소를 방문해서 배터리 교환을 하는데 시간적 손해와 약간의 비용적 손해도 있습니다. 해서 오늘은 스마트키 배터리 교환을 직접하는 순서를 정리할까 합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의 기본은 다음만을 생각하면 됩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키 중간을 분리해야 한다."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제조사가 중간에 홈을 만들어 놓습니다.
오늘은 일반차중에서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해 보겠습니다. (샘플은 프리우스키입니다.)
▒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1. 준비물
간단합니다. 스마트키와 배터리 그리고 십자 드라이버 세트를 준비했습니다.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키별로 사용하는 배터리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배터리의 스펙을 확인해야합니다. (보통 검색으로 다 나옵니다.) 이 차량은 Panasonic CR1632를 사용하네요.
온라인쇼핑몰에서 1200원에 파네요.2. 교체 과정
① 스마트키와 열쇠 분리
스마트키를 잘 살펴보면 차량 열쇠를 분리하는 곳이 있습니다. 꾹 누르면 차량키가 분리 됩니다.
이 차량키로 스마트키를 분해하는데 사용합니다. 이 뿐 아니라 차량 자체가 방전이 되었을 경우 차문을 수동으로 열기 위하여 스마트키안에 차량키가 같이 제공됩니다.
② 스마트키 분해
스마트키를 잘 살펴보면 분리된 차량키가 들어가도록 만들어진 홈이 있습니다. 이 스마트키는 아래쪽에 홈이 있네요. 차량키를 넣고 90도정도 돌리면 됩니다.
③ 배터리 교체
나사 4군데를 풀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아주 쉽게 분리하여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는 정말 쉽습니다. 미리 알고 대비하면 쓸데없는 시간과 비용지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기준 (0) 2021.07.13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 : 고용노동부 모바일앱 활용 (0) 2021.07.09 Pass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KT 사용자 기준) (4) 2021.07.06 블록체인의 코어기술 : 작업증명(Proof of Work, PoW) (0) 2021.06.01 블록체인 (Block Chain)의 개념과 원리 (0) 2021.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