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틱톡 (TikTok) 수익구조
    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2022. 1. 17. 19:30
    728x90
    반응형

    금일 뉴스에 두자매가 벌어드린 수익이 눈에 띄었습니다. 언니는 119억, 동생은 209억을 벌었는데 이들은 전부 틱톡의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2021년 틱톡 인플루언서 1위인 미국의 찰리 디아멜리오(18)는 209억을 2위인 딕시 디아멜리오(21) 언니는 119억을 벌었다고 하니 웨만한 유명 기업의 CEO들보다 훨씬 수익을 많이 올렸다고 합니다. 

     

    찰리 디아멜리오 / 틱톡

    과연 틱톡이라는 짧은 동영상매체가 왜이리 파급력이 큰지 과연 틱톡은 어떤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1. 틱톡이란

     

    우선 간단히 틱톡이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습니다. 

     

    틱톡(영어 TikTok, 중국어 抖音 더우인)은 2012년 중국의 IT기업인 바이트댄스(ByteDance)에서 소유하고 있는 글로벌 숏폼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동영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데 댄스, 챌리지, 음악 등 다양한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SNS라고 보면 되며 숏폼콘텐츠이기 때문에 3초에서 7분까지 동영상 제작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요즘 들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드라마나 영화같이 시간이 긴 동영상보다는 짧으면서도 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플랫폼 SNS가 대세가 되고 있는듯 합니다. 

     

    틱톡과 더우인의 인터페이스 즉, 상호 작용하는 원리나 구조는 같다고 볼 수 있지만 각자 콘텐츠에는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나라별로 해당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시장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2020년 7월 기준으로 틱톡은 7억명에 가까운 이용자를 더우인은 5억명정도 이용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엄청난 파급력이 있긴 합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2. 틱톡의 수익구조

     

    과연 이 짧은 숏폼 플랫폼이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이 어떻게 가능한가 하는 궁금증을 풀고 싶어졌습니다. 

     

    ① 광고

     

    역시 SNS 플랫폼의 기본 수익구조는 광고유치입니다. 특히 이용자가 이렇게 많다는 것은 광고주 입장에서 어떤 매체보다도 매력적으로 느낄수 밖에 없는 구조일겁니다. 

     

    하지만 많은 조사에서 나타나듯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의 협찬이나 홍보성 게시물에 대해 이용자들의 거부감은 크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역시 틱톡에서도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수익 구조입니다만, 닐슨글로벌과 같이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틱톡 이용자의 49%가 '틱톡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재미 있으면 광고여도 상관없다.'라는 결과가 있는데 역시 젊은층의 기호를 보여줄 수 있다고 봅니다 .

     

    ② 라이브 커머스

     

    2021년 9월9일 틱톡은 '틱톡 포 비즈니스 서밋 2021'을 개최하여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비대면 소비를 잡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론칭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윗유나 샌드박스 등과 같은 Multi Channel Network 업체와 라이브 커머스를 베타버전으로 진행하여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네이버 쇼핑으로 연결하게 만드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아마도 폭발적 잠재력이 있는 유통시장으로의 확장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던 사업계획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좀 더 강력한 고객의 지원을 얻는다면 네이버나 카카오 쇼핑몰을 이용하지 않고 아마도 단독으로 틱톡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할 겁니다.

     

    하지만 조사에 따르면 틱톡의 국내사용자중 약 43%가 10대이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 수익 항목도 제한될 수 밖에 없는 한계점도 있지만 잠재적 소비자라는 측면과 카테고리가 한정되어 있지만 무시 못할 구매 파급력도 있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③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이제는 틱톡 또한 유튜브처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진화가 가능하다고 생각도어집니다. 위에서 언급한 MCN (Multi Channel Network)은 온라인 기획사와 같다고 합니다. 아프리카 TV등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활동가들을 연에인처럼 기획하고 관리하는데 이러한 온라인 연예인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엔터테인먼트로 수익구조를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④ 커뮤니티 플랫폼

     

    틱톡은 짧은 영상으로 챌린지를 하는 등 다양한 영상으로 유명세를 탔는데요. 이러한 틱톡만의 커뮤니티 활동이 독보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로 구성되는 하나의 플랫폼에서는 단순한 광고뿐 아니라 커뮤니티내 다양한 수익구조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후원 챌린지라든지 하는 형태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얻는다든지 하는 모델도 생각할 수 있을겁니다. 

     

     

     

    아마도 틱톡내 많은 마케터들이 좀 더 재미있자만 좀 더 다양한 수익구조를 위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저는 항상 온라인에서의 수익구조가 궁금해 욌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조금씩 파악을 하면 분명히 나에게도 언젠가는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샘솟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