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컴퓨터 사양 정하기 : 조립컴퓨터용 데스크탑 사양 고르기(1탄) CPU, 메인보드
    컴퓨터 알아가기/컴퓨터 만들기 2021. 1. 28. 19:30
    728x90
    반응형

    이 블로그의 주된 독자는 최초에 언급했듯이 컴퓨터를 잘 모르고 그렇지만 알고자 하는 흥미가 있는분들이다. 급한거 없이 조금씩 조금씩 맨 앞에서부터 천천히 따라해 보면 어느순간 진정한 재미를 느낄 것이다. 내가 지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두시간 동안 컴퓨터 사양에 대해 공부해 봤다. 내가 직접 컴퓨터를 만들던 혹은 직접 구매하던 최소한 어떤 사양이 필요한지 알아야 비용도 정할 수 있다. 특히, 공부하는 자식들에게 컴퓨터를 새로 사주거나 혹은 교체 하더라도 항상 그 시점에서 최고 좋은 사양으로만 사줄것인가?  

     

    엄청 돈이 많더라도 그렇게 무의미하게 쓰지는 말자. 사용 목적에 맞는 수준을 알고 대응한다면 얼마나 효율적일까 생각해 본다. 

     

    나도 초보인지라 많은 분들의 조언을 모아서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예산설정

     

    조립 PC의 가격대는 얼마로 형성이 되어 있고 나는 어느정도 예산을 가지고 움직여야 하나? 30만원대부터 ~ 300만원이 넘는 여러가지 가격대가 있다. 아마도 부품을 구매하고 조립하는 공임과 마진을 붙힌 가격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부품 가격을 알면 최소 비용으로 조립이 가능하리라 보여진다. 사실 부품 자체도 마진이 포함된 가격이니 시장 원리에 의해서 유통업자를 거쳐 갈 수록 마진이 붙은 가격으로 거래될 수 밖에 없다. 

     

    먼저 예산 설정을 하고 진행함은 좋은 방법이긴 하나 최소한 어떠한 프로그램을 이용할지 동시에 확인해서 예산을 잡도록 해보자. 

     

    우선 50만원 예산에서 조립 PC 성능을 체크해 보고 추가로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 

     

    그래서 일단 기준이 되는 견적을 찾아보자. 2020년 최신 조립컴퓨터 견적에서 80 ~ 100만원 상단의 견적을 기준으로 플러스 마이너스를 해 나가보자. (대부분의 견적이 비숫하리라 판단된다. )

     

    그리고 과연 무작정 세운 50만원에서 얼마나 더 추가로 비용이 필요한지 재역산을 해 오자.

     

    이제부터 견적과 또 다른 견적들을 비교할 것이다. 견적의 기준은 최소한 그래픽 편집이 잘 되고 어느정도 온라인 게임이 될 수 있는가이다. 이걸 어떻게 아는가? 역시 구글링으로 정보를 모아 평균을 내보면 안다. 일단 나는 "쇼핑몰용 포토샵 작업"이 되는 기준으로 확인하였다. (이 정도 되면 온라인 게임도 가능하리라 판단되서이다. )

     

    이 기준이 나오면 각 부품에 대한 판단을 해 보도록 하자.

     

    <쇼핑몰용 포토샵 작업이 가능한 사양 정리: 2종류 사양을 비교해 보자>

    뭐 어떤 부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고 전문가도 아니지만 그동안 살아오면서 어느정도 감으로 해 본 결과 크게 벗어나지 않을것 같다. 하여간 이 기준으로 확인해 보자.

     

     

    부품 가격비교는 다나와 사이트에서 많이 확인한다고 하니 여길 이용해 보자. 

     


     

    <부품 고르기>

     

    1. CPU 고르기

     

    위 견적에서는 intel core 9400F인데 내가 하고자 하는 컴퓨터는 최소한 그래픽 편집이 잘 되고 어느정도 온라인 게임이 될 수 있는 조건인가 확인하자. 

    먼저 위 CPU는 인텔로 통일 되었다. 제일 가격경쟁력이 있는게 145,040원이다. 왜 견적이 172,500원인지 모르겠다. 많이도 붙혀서 판다. 

     

    출처; 다나와

     

    인텔 9400F CPU의 특징은 발열이 확실하게 잡혀 있다고 한다. 내장 쿨러로도 충분해서 내장형 그래픽이 없는 모델중 가성비가 좋다고 한다. 

     


    2. 메인보드 고르기


    A. ASUS Prime 보드

    출처; 다나와

    B365 시리즈가 많다. 일단 최대 메모리 용량 (64GB)을 보고 B365M-A 코잇을 골랐다. 가격은 98,210원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찾는다고 한다. 과전류 보호회로와 방열판등이 들어 있어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한다. CPU와 소켓호환 (1151 V2)

     

    B. MSI H310M Pro-VD Plus 보드 

     

    출처; 다나와

    이 제품은 보급형의 마지노선이라는 평가가 많다. 여러가지 평가중 HDMI 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한다.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비디오와 오디오를 모두 지원하는 디지털 연결방식

     

    음.. 그렇다면 ASUS Prime 보드로 구입하는게 맞는듯 하다. 

     


     

    다음 시간부터는 해당되는 사양에 대해 견적 비교하고 핵심 장단점을 비교해서 최종 사양을 결정하도록 히겠다. 이 주제는 '컴퓨터만들기'라는 카테고리하에 진행이 되기 때문에 글이 게재되는 일자는 거의 10일 주기로 올라갈 것 같다. 이 불로그 다른 주제도 지속적으로 다뤄야 하기 때문이고 내컴퓨터를 만들어 본다라는 생각이 갑자기 도전하고 싶어서 주제가 하나 더 생겼을 뿐이다. 뭐 이제 시작하는 블로그라 방문자도 없겠지만 혹시 컴퓨터 조립에 대한 관심이 더 큰 사람은 이해해 주시길 바라면서 .....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