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품의 영양표시를 알고 내 몸 챙기자구요
    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2021. 4. 9. 19:30
    728x90
    반응형

    우리가 마트나 시장에서 가공물을 구매해서 먹게 되는데 대부분 식품의 제목이나 미디어 매체를 통해 익숙한 식품을 고르게 됩니다. 하지만 가공물의 내용물이 정확히 어떤 성분으로 되어 있는지는 알지 못하죠. 상표와 같이 부착되어있는 영양소들의 글씨체도 작고 뭐가 뭔지도 잘 모르기에 그냥 넘어가기도 하지요.

     

    그래서 살아가는데 특별한 지장은 없지만 궁금증이 생기더라구요. 영양관련된 용어와 표시방법등을 조금은 정리를 해봐야 겠어요.

     


     

    1. 영양성분 

     

    식품에 함유된 성분으로서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신체의 성장, 발달, 유지에 필요한 것 또는 결핍 시 특별한 생화학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필요한 성분을 뜻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2. 영양성분 강조

     

    제품에 함유된 영양성분의 함유사실 또는 함유정도를 “무”, “저”, “고”, “강화”, “첨가”, “감소” 등의 특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무가당 과일주스'를 들수 있는데 여기서 무가당은 설탕이나 액상과당 같은 당을 추가로 넣지않고 과일재료 본연의 맛으로 만든 주스를 뜻합니다. 

     

    3. 1일 영양성분 기준치

     

    식품 간의 영양성분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식품표시에서 사용하는 영양성분의 평균적인 1일 섭취 기준량을 말합니다. 내 몸의 건강을 위해서 통계적으로 나타낸 수치라고 볼 수 있는데 개개인의 체형과 체중 등이 다르기때문에 완벽한 수치라고 볼 수는 없지만 통상적인 수치로서 참고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당류

     

    식품 내에 존재하는 모든 단당류와 이당류의 합을 말합니다. 단당류는 탄수화물의 가장 기본적 단위로서 포도당, 과당 등이 있습니다. 반면 이당류는 두개의 단당류가 결합된 당으로 대표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설탕이라고 보면 됩니다. 

     

    5. 트랜스지방

     

    트랜스구조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비공액형의 모든 불포화지방을 말한다고 합니다. 무슨말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좀 더 저같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지방은 기름입니다. 지방은 또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포화지방은 동물성기름이고 불포화지방은 식물성기름으로 보면 됩니다. (물론 서로 다른 지방을 가지고 있긴합니다만) 보통 우리가 섭취하는 고기나 채소등은 바로 드시는게 좋은데 식품들의 보존기간을 늘리고 간편하게 조리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으로 가공식품이 나오게 되는데 가공을 하는 과정중에 높은 열을 가한다든지 할때 생성되는 기름(지방)이 트랜스지방입니다. 일반적인 지방은 몸을 유지하는데 여러가지로 사용되지만 트랜스지방은 제대로 몸에 도움도 되지 않으면서 축적만 되어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녀석입니다. 

     

    그렇군요. 혁명적인 발명인 식품가공이 부정적인 면도 있네요. 참고로 한국에서는 일일 트랜스지방 섭취량을 2g으로 제한 한다고 하는군요. 

     

    6. 주표시면 

     

    용기․포장의 표시면 중 상표, 로고 등이 인쇄되어 있어 소비자가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구매할 때 통상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면입니다. 이곳에는 제품명과 내용량(열량)이 표시되어 있어야합니다. 

     

    7. 일괄표시면 

     

    소비자가 식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모아서 표시하는 면을 말합니다. 다음 사항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식품의 유형,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또는 품질유지기한, 원재료명(성분명) 및 함량

     

    8. 기타표시면 

     

    기타표시면은 업소명과 소재지, 영양성분, 주의사항 표시, 기타사항이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표시면과 일괄표시면등이 포함된 모든 표시면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다음 식품의약안전처에서 배포된 가이드라인을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출처: 식품의약처

     

     

    9. 영양성분표시

     

    제품의 일정량에 함유된 영양소의 함량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열량, 탄수화물(당류), 단백질, 지방(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의 9가지 영양소를 표시해야 합니다. 

     

    영양성분 표시 예, 출처: 식품의약처

     

    위의 예를 보면 이 제품의 1회제공량은 35g이며, 총 8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예를 들면 하루 필요한 단백질 기준이 7%인데 35g섭취시 4g이 섭취된다는 이야기입니다. 

     

     

    ☞ 기타표시면의 예

     

    기타표시면에는 업소명 및 소재지, 포장재질, 부정 불량식품 신고전화번호, 카페인 등의 내용이 표시되는데 포장재질에 다음과 같은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출처: 식품의약처

     

    이렇듯 조금 더 알고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내 몸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기회가 되면 이 주제에 대해 좀 더 알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