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차여행 몰라도 되는 상식 (철도상식)
    몰상식 (몰라도 되는 상식) 2021. 7. 19. 19:30
    728x90
    반응형

    갑자기 여행을 가거나 또는 지하철을 타면서 철도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 한 곳에 모아 놓고 싶어지더군요. (국토교통부에서 출처를 가져왔습니다.)

     

    ▒ 전철이 다니는 전차선에 앉은 새가 죽지 않는 까닭은?

     

    양극에서 음극으로 전기가 흐르는데 한가닥만 잡고 있어 새의 몸에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고 하는 군요. 그런데 만일 전차선 > 까치 > 다른 물체가 동시에 다으면 전기가 흘러 감전사를 한다고 합니다. 

     

     

    ▒ 열차내의 오물 처리 방법은?

     

    과거 열차나 비행기에서 용변을 보게되면 외부로 버린다고 들었습니다. 어릴적에는 외부로 버려지는 오물이 머리에 맞거나 몸에 튀는거 아닌가하고 궁금해 하기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은 시설이 개량되어 외부로 배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변기옆 페달을 밟게 되면 공기가 유입되고 그 힘으로 펌프안에 있는 물이 올라와 변기를 씻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하네요.

     

     

    ▒ 자동차 바퀴는 고무인데 기차바퀴는 강철인 이유

     

    물론 기차바퀴가 강철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일단 기차의 무게가 무겁기때문 아닐까요? 좀 더 알아보면 강철이 튼튼하고 값도 비교적 싼편이라고 합니다. 또 무엇보다 강철바퀴와 강철레일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계수가 다른 재료에 비해 적기때문이라고 하네요.

     

     

    ▒ 전차선은 왜 Zigzag로 설치되어 있을까?

     

    객차끝에서 선로를 바라보면 전차선이 지그재그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접전판에 마모를 고르게 분포시켜 교환하는데 따른 재료와 인력을 절감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세계에서 제일 긴 철도 노선은?

     

    ①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가는 노선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보스톡 시베리아 횡단철도인데요 그 길이가 9,297km라고 합니다. 이 구간에서 가장빠른 열차를 타도 6일12시간56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② 연결되어 있는 가장 긴 노선

     

    중국내륙과 스페인을 연결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노선(13,000여 km)이며 화물열차로 21일이 걸리고 유라시아 대륙 7개국을 경유한다고 합니다. 

     

     

    ▒ 열차가 급정지하려면 필요한 거리는?

     

    이거는 재미 있네요.

     

     

     

     

    ▒ 선로의 폭

     

    표준궤, 협궤, 광궤로 나뉘어집니다. 

    표준궤는 1,435mm 이며 우리나라, 북한, 유럽, 캐나다, 미국 및 남미에서 많이 사용하며 이보다 작은 협궤는 1,067mm로 일본의 재래선에 사용합니다. (하여간에...) 그리고 넓은 광궤는 1,520mm 에서 1,676mm로 러시아, 스페인, 방글라데시아, 스리랑카, 인도와 남미의 아르헨티나, 칠레 등에서 사용된다고 합니다. 

     

    ☞ 조금 더 들어갑시다. (참조: 다양한 기사 등)

     

    표준궤는 영국의회에서 처음으로 채택되어 세계표준으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마차를 끄는 말 두마리의 엉덩이폭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4피트9인치(1,435mm)가 결정되는 기준이라고 합니다. 

     

    광궤의 대표적 예가 러시아 선로인데요. 1812년 나폴레옹이 러시아를 침공하였을때 모스크바 전체를 불태움으로써 식량을 구하지 못하게 하고 극심한 추위로 인하여 프랑스 군대를 물리칠 수 있었으나 러시아 또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프랑스군이 철도를 이용하여 러시아에 침공할 수 없게 프랑스가 쓰는 표준궤보다 85mm (1,520mm)를 넓혀 철도를 넓혔다고 하는군요.

     

    마찬가지로 프랑스와 접경국인 스페인또한 같은 이유로 러시아보다 더 넓게 1,668mm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는 영국이 사용하는 표준궤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넓은 1,676mm의 선로를 채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인도에서 생산되는 면화와 차 등을 많이 실어 빠르게 운송할 목적이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협궤를 선택한 일본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산악지역에 건설하기 쉽기때문입니다. 하지만 협궤로는 고속열차가 다딜 수 없기때문에 표준궤를 사용합니다. 나아가 과거 대륙침략을 노렸기때문에 우리나라에 남만주 철도와 같은 표준궤를 정착시켰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철도의 표준이 같으면 좀 더 원활한 이동과 물류의 혁명이 올 수 있지만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각 나라별로 선로의 폭이 다르기때문에 철도의 네트워크 통일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반응형

    댓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Designed by Tistory.